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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IT 스타트업 성공 요인 - 어떤 스타트업이 성공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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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스타트업의 성공요인 어떠한 기업이 성공하는가?

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 

미국에서 처음으로 정의 됨. 임시 조직이라는 뜻. 회사가 되고 싶어서 실험을 해보는 조직임. 
성장해서 성공한다면 기업이 되는 것이고. 사업이 아니라 실험을 한다라고 생각하면 됨. 

 

투자자 입장에서의 스타트업은 회사를 시작하자마자 매출이 직각적으로 오르는 곳이 Start UP! 이다. 

 

스타트업 Financing cycle

위 그래프는 시간이 지나갈 수록 매출이 어떻게 되느냐에 대한 그래프이다. 

 

Valley of Death : 죽음의 계곡. 

 

이 곳에서 대부분 죽는다. 스타트업 10개 중 9개는 죽는다. 창업에 대한 좋은 추억으로 남는다. 

전세계의 평균치이고 한국에서 평균치이다. 천개 중 하나가 유니콘 기업이 되는 것이다. 

녹색이 가장 위험한 구간이며, 스타트업을 이제 막 시작한 사람들이 녹색 구간에 속해있다. 

즉, 여러분과 내가 속해 있는 구간이다. 

 

녹색 구간은 엔젤 투자자, 엑셀러레이터, 그리고 FFF 가 투자를 합니다. 

이때, FFF는 가족(Family), 친구(Friend) 그리고 바보(Fool)들이 투자한다. 

 

미국에서는 Fool 투자자 들이 많아서 실패해도 극복이 가능하나, 한국에는 이런 그룹이 거의 없음. 

 

물로 수직 낙하하는 스타트업.

보통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물로 뛰어들어서 죽는다.

그 중 일부만 상승하기 때문에 자기 사업에 대해서 최대한 많은 실험을 해보고 뛰어내리라고 한다. 

 

시도 구간에서 돈을 벌어봐야 예측을 하고 자립할 수 있음. 

"신사업의 불확실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IT 서비스이든 어떤 서비스이든 가설 입증에 대한 테스트가 이루어져야 함. 

팔리지 않을 리스크에 대해서 인지해야 한다. 

 

High risk High return은 Start up에 있어서는 안 되는 개념이다. 

Middle RisK High return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실험과 가설 입증을 경험해야 한다. 

 

 

흐르는 강에 흐르는 배를 띄우는 것이 중요하다! 

강은 시장의 수요이고 배는 내 서비스이다. 수요가 있어야 움직일 수 있다. 배를 얼마나 튼튼하게 만들어도 상관없다.

가설 검증이나 수요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 

수요처를 확보했는지 시장 검증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성공의 요인은 흐르는 물을 찾았는지 않았는지가 중요하다! 

 

혁신이라는 것은 흐르는 물에 배를 띄웠을 때만 이루어진다. 

물이 없을 때 혁신이 발생한다는 것은 꿈에서만 가능하다. 

 

 

사람들이 돈을 쓰고 있지 않은 곳에 내 서비스를 한다는 것은 죽자는 것과 다름이 없다. 

돈을 이미 쓰고 있는 곳에 불만이 가득한 곳에서 서비스를 해야한다. 

 

이러한 영역을 Unmet Needs 라고 한다. 

 

Unmet Needs

니즈가 충족되지 않은 곳에서 사업을 해야 돈을 벌 수 있다. 성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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